◆Unity/Unity : 공부

Unity : 오브젝트 경계선 생성 오류 해결 방법 (Material 의 Alpah Clipping)

진2_ 2023. 10. 30. 1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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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진행 중 2d 모델의 오브젝트에 경계선이 생성되는 오류가 발생 했다. 

거북이 주변의 짙은 남색은 원본 이미지에 존재하지 않는 요소.

원인은 바로 Alpah Clipping

 

Alpah Clipping이란 Material에서 투명한 영역과 불투명항 영역의 경계에 엣지 효과를 생성하는 기능이다. 

오브젝트의 Material 항목의 Surface 옵션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경계선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Alpah Clipping 을 활성화 해 주면 되며,

이때 임계값(threshold)을 설정하여 지정한 값보다 큰 알파값을 불 투명하게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깔끔하게 경계선이 제거된 거북이

 

 

 

 

 

관련 공식 문서 : https://docs.unity3d.com/kr/Packages/com.unity.render-pipelines.high-definition@10.5/manual/Alpha-Clipping.html

 

알파 클리핑 | High Definition RP | 10.5.0

알파 클리핑 Alpha Clipping 옵션은 머티리얼이 컷아웃 셰이더로 동작하는지 여부를 제어합니다. Alpha Clipping을 활성화하면 불투명 영역과 투명 영역 사이에 하드 에지가 있는 투명 효과를 생성합니

docs.unity3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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