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Unity : 공부

Unity : 게임매니저 싱글톤 디자인패턴

진2_ 2023. 5. 4. 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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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톤 패턴이란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하나만 존재하도록 보장하는 디자인 패턴입니다. 이 패턴을 사용하면 전역 변수를 사용하지 않고도 하나의 객체를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매니저 클래스를 싱글톤 패턴으로 작성하면 게임 내에서 중요한 정보와 로직을 담당하는 객체를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public class GameManager : MonoBehaviour
{
    private static GameManager instance;

    public static GameManager Instance
    {
        get
        {
            if (instance == null)
            {
                instance = FindObjectOfType<GameManager>();

                if (instance == null)
                {
                    GameObject container = new GameObject("GameManager");
                    instance = container.AddComponent<GameManager>();
                }
            }

            return instance;
        }
    }

    private void Awake()
    {
        if (instance == null)
        {
            instance = this;
            DontDestroyOnLoad(gameObject);
        }
        else
        {
            Destroy(gameObject);
        }
    }

    
    
    
    
    
    
    
}

이후 게임매니저의 기능들을 작성하면 됩니다. 

이렇게 작성한 게임매니저 클레스는 다음과 같이 호출 할 수 있습니다. 

 

GameManager.Instance.SomeFun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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