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 : 메인 카메라로 바닥 인식 하기
인생유니티 VR/AR교과서를 읽고 정리한 필기본 입니다:)
바닥을 인식하기위해 AR Session Origin 오브젝트에 AR Plane Manager를 추가합니다.
AR Plane Manager : AR 카메라가 인식해야 할 대상 (수직면, 수평면, 둘다) 를 설정하고 그 위에 생성할 게임 오브젝트를 지정하는 컴포넌트.
바닥 인식 기능을 만들 예정이기 때문에 Detection Mode 를 Horizontal 로 수정합니다.
바닥 감지가 잘 작동하는지 체크하기위해 반투명한 흰색 오브젝트로 바닥 면을 표시 하겠습니다.
Plane 이라는 빈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위치를 0,0,0 으로 맞춰줍니다. 그런 뒤 면을 표시하기위해 Mesh Filter 컴포넌트와 Mesh Renderer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충돌을 감지하기 위한 Mesh Collider 도 추가합니다.
그런뒤 AR Plane Mesh Viualizer 컴포넌트를 추가하면 AR Plane 컴포넌트도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AR Plane Mesh Viualizer : 현재 인식된 바닥 면적과 형태를 기준으로 메시를 생성.
AR Plane : 장치가 찍은 화면으로부터 바닥을 인식하는 역할.
이후 바닥에 생성할 반투명의 흰 Material 를 생성하고, Mesh Renderer에 넣습니다.
이제 지금껏 작업한 Plane 오브젝트를 프리팹화 하고, 하이어라키 창에서 삭제합니다
실행을 위해 AR Session Origin 오브젝트의 AR Plane Manager - Plane Prifab 항목에 방금 생성한 프리팹을 등록합니다.
이후 프로젝트를 apk 파일로 빌드하여 확인해보면 다음과 같이 바닥이 인식 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